성가정의 카푸친 수녀회
창립자 신부의 모범에 따라 우리는 우리를 필요로 하는 이들, 우선적으로 가장 가난한 이들을 치유하고 보호하고 교육하기 위하여 파견되었습니다. 우리는 그들과 연대하며 그들의 현실을 함께 나눔으로써 그들이 하느님 자녀로서 자신의 존엄성을 발견하게 하고 그들을 전인적으로 발전시킵니다.(회헌58)
우리는 역사 안에 그리스도를 육화하는 임무에 투신하여 형제적 사회를 건설하는데 협력하고, 항상 공동체를 대표하여 공동체를 통한 저희의 모든 활동으로 예수님과 그의 복음을 알리는데 전념합니다.(회헌60)
첫 번째 회헌에서 창립자 신부는 우선적으로 병원, 보호시설, 교육 센터, 고아원 및 선교 분야 활동을 말씀하면서 구체적인 상황들 안에서 형제들의 필요에 응답하기 위하여 시대의 변천하는 상황들과 여러 문화들에 개방성을 가지도록 명시함으로써 다른 형태의 사도직 활동의 가능성도 열어놓았습니다.(OCLA 2293; 회헌. 60). 이에 우리는 역사적 순간의 요구에 따라 우리의 카리스마와 조화를 이루며 필요로 하는 이들과 함께하는 방법을 끊임없이 식별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특수한 일들과 관계되는 모든 것에서 끊임없이 우리 자신을 쇄신합니다. (지침서. 39).
우리는 우리에게 속하거나 다른 단체와 연결된 사도직에서 선교활동을 발전시키고, 모든 분야에서 카리스마적이고 복음적인 정체성을 지니며, 많은 분야에서 연대와 상보성을 가지고 함께 일할 수 있도록 카리스마 안에서 양성된 평신도들과 우리의 사명을 공유합니다. (회헌. 64 , 지침서. 51).